[불쾌한 골짜기] 이 글을 본 당신 기분나빠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찌뿌선생입니다.
최근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과 닮은 로봇이 나오고 있습니다.하지만 이런 로봇을 보면 기분이 나빠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이런 현상은 로봇 뿐만 아니라 마네킹, 캐릭터 등을 볼때도 나타난다고 합니다.이것을 우리는 불쾌한 골짜기라고 부릅니다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죠~!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이야기는 많지만 썸네일에 보신 토마스 기차도 빠질 수 없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토마스 기차는 기차 앞 부분에 눈코입이 달린 캐릭터인데요.
저는 어렸을 적에 이 기차를 좋아했지만 어린아이들 중에 이 기차를 보면 울어버리는 일도 많다고 합니다.
근데 신기한 것은 지금와서 보면 정말 섬뜩하게 생긴 모습인 것 같습니다.
불쾌한 골짜기에 대해 다양한 원인을 찾던 중에 한가지가 흥미롭긴 했었는데요.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닮은 모습을 보면 호감을 갖는다고 합니다.예를 들면 '이것은 눈코입이 있네?' '이것은 사람처럼 걸을 수 있네?'이런 식으로 비슷한 점을 찾다가 인간과 비슷해지면 그때부터는 닮은 모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차이점을 찾기 시작한다고 합니다.즉 차이점을 찾다보면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 호감이 불쾌함, 무서움으로 변질 된다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어째건 이 불쾌한 이론을 통해 캐릭터를 제작하거나 혹은 인간처럼 닮은 로봇을 제작할 때 이론을 바탕으로 사람에게 호감을 주기위해, 혹은 일부로 무서움을 유발시키기 위해 사용된다고 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는 이론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인간과 너무 닮으면 불쾌해진다는 이론, 불쾌한 골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더욱 재미있는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각종 정보 > (심리)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톡홀롬 신드롬] 범인과의 러브스토리? 스톡홀름 증후군이란? (0) | 2021.01.26 |
---|